본문 바로가기
시스템트레이딩

현재 시장에 대한 생각

by 오늘밤날다 2022. 8. 7.

 

코스피 지수

 

코스피지수 추세

코스피는 하락 추세의 상단까지 도달했다. 추세선을 긋는 방법에 따라 다르겠지만 개인적인 보유 포지션을 생각해보면 약간의 상승여력이 남아있다고 믿고 싶다. 여기서 상단을 돌파해서 넘어서서 2600 ~ 2700 포인트까지 빠르게 상승한다면 좋지만 기대하지 않는 것이 정신건강에 좋지 않을까 싶다.

 

 

 

옵션포지션

 

투자자별포지션종합

행사 가격 330포인트의 콜옵션에 외국인 보유 수량이 유독 눈에 띈다. 차주 만기일까지 횡보를 거듭하며 저 가격대 또는 약간의 오버슈팅을 기대해본다. 풋옵션 외국인 매수수량이 듬성듬성 보이는데 추세상단에 도달한 코스피의 상승여력이 크지 않다는 점을 고려해보면 코스피가 하락 추세 상단까지 도달하지 못하는 Failure swing을 만들고 하락하는 하방 변동성도 완전히 배제할 수는 없다.

 

 

 

코스닥 지수

 

코스닥지수 추세

최근 제약/바이오 섹터가 좋았던 탓에 코스닥은 더 빠르게 추세상단까지 도달했다. 코스피가 추세상단까지 간다면 코스닥은 횡보하거나 약간의 오버슈팅이 나올지도 모르겠다.

 

 

변동성 지수

 

변동성지수 추세

2021년 6월 말 코스피의 역사적 고점 이후 변동성지수의 중기 방향성은 상승으로 바뀌었고 그 추세의 하단에 완전히 안착했다. 변동성지수가 7월부터 지속적으로 하락하는 방향으로만 움직여온 것은 결국 코스피나 코스닥 모두 위아래로 흔들지 않고 점진적인 상승패턴을 보여온 7월의 움직임과 일맥상통한다. 다만 추세하단에 도달한 현시점에서도 코스피지수는 점진적인 상승, 그리고 변동성지수는 지속 하락하는  움직임을 보여줄 것인지는 약간 의문스럽다. 만일 그렇게 된다면 증시가 중기적으로 상승으로 전환되는 흐름을 뜻하게 되는 것일까?

 

 

환율

 

미국달러 연결선물 추세

환율은 5월에 기존 상승추세의 상단들 돌파한 후에 Failure swing을 만들고 추세의 방향을 가파르게 만들고 있다. 지수들과 옵션 포지션 등등 생각해보면서 개인적으로는 단기적으로 푸른색 화살표대로 움직이길 기대하고 있다.

 

'시스템트레이딩'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항모형과 최적화  (0) 2022.08.15
KODEX 200 ETF의 이동평균교차 전략  (0) 2022.08.13
변동성지수의 방향성과 일중변동성  (2) 2022.07.25
7월의 변동성  (2) 2022.07.21
대형주 묻지마 장기투자  (2) 2022.07.19